개발이야기

2023년도 스택오버플로우 설문조사

Roslyn 2023. 6. 16. 09:32
반응형

모든 통계는 "전문 개발자" 기준입니다.

 

(1) 사용언어 순위

역시 1위는 javascript 네요.  Typescript까지 포함시키면 점유율은 압도적인 것 같습니다.

글로벌 순위다 보니, 국내랑 다르게 Java와 C#의 점유율이 불과 1% 수준입니다.

 

(2) 사용 데이터베이스 순위

PostgreSQL의 인기가 글로벌하네요.

MySQL이 MariaDB와 합치면 1위자리를 놓고 경쟁하고 있는 셈인 것 같습니다.

SQLite는 모바일앱때문에 점유율이 높은 것 같고 다음으로 MS-SQL 순이네요.

 

(3) 클라우드 

뭐 예상한대로 AWS가 압도적이네요.

Azure와 GCP가 근소한 차이로 뒤따르고 있는데, 근래에 두 클라우드가 공짜를 열심히 뿌리고 있지만 별다른 진전을 못보고 있는 것 같네요.

 

(4) 웹 프레임워크

가장 핫한 주제죠.  역시나 React와 Node.js가 압도적인 1,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JQuery 사용율이 높은 거야 새삼스럽지 않은 것 같고, 글로벌 통계라 닷넷 코어의 순위가 높네요

대체로 해외 빅테크 기업들이 성능이슈가 있는 부분에서 닷넷코어를 부분적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단순 퍼포먼스만 놓고 보면 닷넷코어의 퍼포먼스가 압도적이라, 빠른 퍼포먼스가 필요할 때만 부분적으로 적용한다고 하더군요.

 

Vue.js의 점유율도 무시못할 수준인 거 같습니다.

 

 

출처 : https://survey.stackoverflow.co/2023/

반응형